Sunday, July 31, 2011

아동화의 색채와 심리

1. 빨강색을 좋아하는 어린이. 
애정이 풍부하며 비교적 자유 행동파, 즉각 반응이 있는 어린이, 활동적이고 의욕적이며 적극적인 어린이, 이러한 색으로 동그라미, 삼각형, 사각형등을 잘그리는 어린이는 신체적인 건강과 심리적 만족의 상태를 나타내나, 斜線이나, 橫線(횡선),그리고 放射線을 끼적거리기로 그을때는 심리적 불만,반항, 공격심의 투영이 된다. 빨강색을 넓은 필치로 수직이나 수평하게 무거운 느낌으로 그렸거나 폭넓은 터치로 다른색위에 겹칠하면 적대감, 敵意, 자기 주장등을 나타낸다.

2. 주황색을 좋아하는 어린이.
강력한 求愛의 상징, 의존심이 강하고 어리광이 심한 어린이, 주위 환경에 잘 적응하며 명랑한 어린이, 소심하고 겁이 많은 어린이, 그리고 강한 감정표현을 회피하거나 도피하고 공상적 놀이를 즐기는 어린이.

3. 노랑색을 좋아하는 어린이.
레몬색이나 샛노랑이 같은 의미를 갖는다. 의존심, 애정욕구, 적극성이 적다. 어리광을 잘부린다. 특히 여자가 남성에 대한 애정의 질투심, 또는 여아가 아빠에 대한 애정을 욕구하는 경향이 짙을 때, 때로는 애정이 충족한 상태를 그대로 지속하고 싶은 심리와 상응한다. 대체로 愛情欲求의 度가 주황만큼 강렬하지는 못하나 求愛와 依存心, 幼兒的 願 象徵이나 어른이 이 색을 즐기면 獨立心이 약하며 애정에 메마른 사람이 즐긴다.

4. 파랑색을 좋아하는 어린이.
① 그림물감을 집중적으로 청색의 덩어리로 그리고 예민하고 긴장된 필치로 그리는 경우는 주위의 잘 어울리지 못하는 어린이 즉, 주위와 잘 조화되지 않는 어린이이다.
② 선으로 이용하거나 형으로 쓰는 경우는 명랑하며 주위에 잘 적응하여 順從하며 아주 밝은 청색(하늘색등)은 順應의 심리와 상응한다. 그러므로 이 색을 즐겨쓰는 어린이는 이르는 말을 고분고분 잘 듣는 형이다. 그리고 짙은 청색의 경우는 불만이 있으면서도 服從하는 상태이다. 성인의 경우 정신적인 신앙생활을 위주로 하는 사람이 즐기는 색이다. 대체로 義務感과 責任感이 강하고 讓步를 잘하는 사람의 색이다.

5. 녹색을 좋아하는 어린이.
자기 감정을 강하게 표현하지 않고 참을성이 많으며 온순한 어린이, 감정을 자제하며 친구들과 잘 어울리며 적응성이 강한 편의 어린이, 감정의 결여로 도피적 경향이 농후하며 엄한 가정에서 자란 어린이의 경우가 많다. 그리고 몸이 허약하고 무기력하며 건강한 어린이라도 이 색을 쓰는 경우는 피로했거나 슬픔의 뜻으로 상응되어 沈痛과 安息의 欲求로 나타난다. 한편 질병에서 回復과 蘇生의 의미로도 표현된다. 그러니까 이색은 건강과 질병의 중간색이다. 眼( 안)과 상응하는 색은 연두색이고 人工授乳의 아이가 이 색을 즐긴다.

6. 고동색을 좋아하는 어린이.
黃土色을 포함하여 이 색은 물질적 욕구의 의미로 상응된다. 어린이 상태에 머무르고자 하는 욕구가 많으며 가정에서 놀이나 행동에 제한을 많이 받는 어린이, 특히 이 색은 물질을 가지고 싶어할때 이 색을 즐겨 쓰므로 오래 계속되면 충족시켜 주어야한다. 화면 전체에 사용될 때는 가정의 궁핍과 상응되고 화면 위쪽에 표출될 때는 모자나 기타 머리쪽에 관계되는 물건을 생리적 욕구로서 배가 고플 때는 食慾의 상징으로 화면의 중심부에 - 그리고 소화기능이 약해졌을 때 먹지못하는 어린이도 이같은 형태로 나타나며 화면의 아래쪽에 표출될 때는 발이나 다리 즉, 신발,양말에 대한 욕구일 것이다. 의복에 대한 욕구는 직접 이 색으로 의복에 투영 시킨다. 그리고 물건을 훔치고 싶거나 이미 훔친 경험이 있을 경우 검정,녹색,흰색을 이 색과 같이 배합하여 그린다. 손에 나타나면(오른손이나 기타부위경우) 그 부위의 행동으로 이뤄진 결과로 간주되나 전술한 바와 같이 색채란 우리들의 식성이 변하는 것처럼 수시의 이변을 가져올 수도 있으므로 속단은 금물이며 신중한 검토와 주의를 요한다. 

7. 보라색을 즐기는 어린이.
붉은 보라, 남보라도 같이 본다. 이 색을 고립적으로 많이 쓰는 어린이. 동에 제한을 많이 당해 불안해하는 경우가 많으며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한다. 그리고 이 색은 어린이들의 질병과 상응된다. 질환, 부상, 수술들이 이 색으로 표출된다. 노쇠와 죽음과도 관계된다. 어린이 그림에 이 색의 나비가 나타나면 그 가정에 입원 환자나 사망한 사람이 있음을 의미한다. 가정뿐만 아니라 본인의 상처 그리고 상대방에게 加害한 負傷등에도 표출된다. 맑은 보라색은 現症狀이고 탁한 보라색은 旣症狀을 뜻한다. 이 색을 조심스럽게 또 부드럽게 칠하는 사람은 폐나 호흡기질환이 있는 경향이 많다.

8. 분홍색을 좋아하는 어린이.
이 색은 보라와 거의 같은 의미로 쓰인다. 일반적으로 氣溫이나 體溫의 변화에 민감한 반응으로 나타난다. 어린이가 감기에 걸렸을 때 즐겨 쓰기도 하고 더운날의 분홍빛 양산이나 의복이 표출되는 것은 자기 몸의 더움으로 인한 열의 표출이고 이 색을 많이 사용하면 해열제를 먹이거나 옷을 벗겨주는 등의 행위가 필요하다.

9. 검정색을 좋아하는 어린이.
감정적 행동의 부족, 억압 속에서 불안과 공포의 압박을 느끼는 어린이, 주위의 강한 간섭으로 고독해 지거나 공격적으로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 지는 등, 특히 어머니의 지나친 간섭이나 꾸중, 잔소리 등이 가장 敏感하게 反映되며 모든 감정을 검정으로 감추어 덮어 버리고 싶은 무의식적 심리의 욕구라고 할 수 있다.

10. 흰색을 좋아하는 어린이.
외부에 대한 경계심, 뜻했던 일에 대한 실패감, 더럽혔던 일에 대한 후회, 등의 결백한 심정으로 되돌아 가고픈 마음으로 흰색이 많이 표출되는 것이다. 두려움과 무기력 또한 이 색이 표출되며 반대로 거짓을 잘하는 어린이가 그림을 그릴 때 이 색을 집 창문에 사용하는 사례가 많다.

11. 회색을 좋아하는 어린이.
대인 관계가 원만치 않으며 경계심이 강하고 열등감을 많이 갖고 있으며 가정에서 억압당하는 느낌을 만성적으로 갖고 있는 어린이, 아주 밝은 회색은 흰색과 같은 상징이 나타나고 그 외의 회색은 전부 검정에 가까운 의미로 표출되나 감정이 急性的(급성적)인데 비해 회색은 慣性的인 不安感과 대응한다.

12. 채도면에서 채도가 높은 색을 즐기는 어린이와 반대의 경우 어린이.
일반적으로 同色系에서 純色 또는 그에 가까운 고채도의 색은 급성적 또는 現症的 意味를 갖고 있으며 濁色 등 저 채도의 색 경우는 만성적 旣往症적인 의미로 표현된다. 

13. 명도에서 본 어린이 심리.
순색에 白色을 섞어서 된 명도가 높은 색보다 순색에 黑色을 섞어서 된 低明度의 색 경우의 어린이는 일반적으로 深刻한 문제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어두워 질수록 검정의 의미에 접근된 표출이라 하겠다.

14. 따뜻한 色 계통을 좋아하는 어린이.
따뜻한 감정으로 남을 위하는 마음이 많으며, 어른에게 의존심의 경향이 많다. 애정에 대한 의존, 시기, 욕구 등 마음의 움직임이 심하다.

15. 寒色 계통을 좋아하는 어린이.
타인에 대한 비판적 심리와 자기 중심적이며 知的 意志的 독립심이 강하다. 

16. 색을 적게 쓰는 어린이.
감정적 적응의 부족, 생활경험의 부족, 창조적 표현의 부족

17. 윤곽선이 강한 어린이.
고집이 세고 특히 검정색 윤곽선이 많이 나타나면 부모가 엄하며 고집 또한 대단한 어린이다. 

18. 덧칠을 많이 하는 어린이.
필요 이상으로 덧칠을 많이 하면 열등감이 심하고 밑에 칠한 색은 자기 감정으로 덧칠하여 이를 감추려 하는 것이다. 

19. 화면을 더럽히는 어린이.
난잡하게 비벼대듯이 붓을 움직이거나 크레용을 함부로 그어대는 경우는 반항적인 공격심을 나타내며 계속 어린이 상태에 머무르고 싶은 욕구의 표현으로 대개 막내의 경우가 많다. 

20. 혼색을 많이 하는 어린이.
적극적인 성격을 갖고 있으며 자유롭게 자기 기분 발산을 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