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우리나라에는 크게 두가지 자전거 수신호 체계가 있는듯하다. 하나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수신호고, 다른 하나는 행정자치부에서 권장하는 수신호다. 후자의 경우, 일반 자동차에서도 적용이 가능한 내용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운전면허 필기 시험을 준비할 때 배운 내용일 것이다. 그러나 직관적이지 않다. 그리고 대부분의 운전자는 그 문제를 틀렸을 것이다.그러나 원칙적으로 안행부의 수신호 체계를 사용해야될 이유는 꽤 있다. 일단 대부분의 운전자는 자전거 수신호를 따로 배우지 않으므로 (매우 직관적이긴 하지만...) 통일된 수신호 체계가 필요하다. 또한 행자부의 수신호는 왼손만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자전거는 맨 마지막 차선의 우측에 붙어서 주행하므로 오른손을 흔들 경우 잘 안보일 수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왼손을 들어 오른쪽으로 간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은 꽤 유용할 듯 하지만, 왼손을 드는 의미를 아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지는 의문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 통용되는 수신호 체계를 모두 알고 도로에서 적용을 해보며, 어느 쪽이 더 유용한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다.
출처 :
- http://www.seocho.go.kr/site/by/page.jsp?code=bye040000000
- http://polinlove.tistory.com/8066
- http://bicycle.koti.re.kr/
일반적인 자전거 수신호
안전을 위한 자전거 수신호 요령
- 자전거는 오토바이와 달리 방향 신호등(일명 깜빡이)이 없고 자전거가 교차로에서 직진하거나 우회전, 혹은 좌회전할 때 항상 위험한 상황을 맞게되므로 저전거를 타는 이용자는 수신호를 반드시 익혀 안전하게 자전거를 타도록 합니다.
행정자치부 자전거 (자동차) 수신호
행정자치부에서 알려주는 자전거 수신호 (운전자는 헬멧을 쓰지 않았다.) |
마치며...
자동차 운전자든 자전거 운전자든 도로상에서 정해진 규칙대로 자신의 행동을 다른이들이 예측할 수 있게 하는 것은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일이다. 자동차 운전자의 경우도 방향지시등이 왜 존재하는지 모르는 이들이 많이 있다. 좀 더 나은 교통문화와 안전을 위해서 그들이 정상적인 운행을 함은 물론이고 자전거 운전자 또한 그에 상응하는 수신호를 사용해서 안전한 라이딩을 할 수 있으면 좋겠다.
출처 : http://www.ots.ca.gov/pdf/BicyclePedSafetyBrochure.pdf
참고 - 미국 캘리포니아의 자전거 수신호
미국은 특히 캘리포니아주는 많은 자전거 이용자가 있다. 특히 도로에서의 자전거의 지위가 잘 보장되는 듯하다. 적어도 우리니라보다는... 그래서 미국 캘리포니아의 자전거 수신호에 대한 검색해 본 결과, 우리나라와 비슷하다! 우회전은 우리나라처럼 둘다 사용하는 것으로 되어있다. 뿐만아니라 아래의 출처 PDF 파일에서 좀더 자세한 자전거 안전에 대한 내용을 확인 할 수 있다.출처 : http://www.ots.ca.gov/pdf/BicyclePedSafetyBrochure.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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