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며...
삼성 갤럭시 s6 엣지 (SM-G925S) + SKT + 자전거삼성 갤럭시 s6/s6 edge 모델을 구매하면 무료로 엔도몬도 (endomondo) 6개월 프리미엄 이용권을 준다. 1개월 구독의 경우 6.99달러로 약 35달러의 가치를 가지는 좋은 선물이다. (왜 삼성은 엄청난 라이센스비용을 들이면서 이런 좋은 점을 홍보하지 않는지 모르겠다.) 그럼에도 요즘은 스트라바가 대세인듯 하지만, 무료이기에 엔도몬도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장단점
엔도몬도의 장/단점은 아래와 같다.장점 1. 저렴한 비용 - 가민과 같은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는 기기를 구입하는데 상당한 비용이 들게 되지만, 어짜피 사용하는 스마트폰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비용없이 트래킹을 할 수 있고, 기본적인 정보들을 가질 수 있다.
장점 2. ANT+ 지원 - thisisant.com 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많은 안드로이드 기기에는 ANT+를 지원한다. 이는 심박계나 케인던스를 측정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효율적인 운동을 최소한의 비용으로 할 수 있다. (데이터 쌓는 재미도 쏠쏠하다.)
장점 3. 다양한 기기지원 - 웹, iOS, 안드로이드...
장/단점 1. 배터리 광탈 - 아이들 상태에 비해서 비교적 많은 베터리가 소모된다. 하지만 이는 충분히 있음직한 정도의 소모이며, 1~2시간 블루투스 이어셋을 끼고 음악을 들으면서 여러가지 푸쉬도 받으면서 사용할때, 20~30% 정도 소모 되는 것으로 봐서 전문적인 라이딩이 아닌 동네 마실용 운동에서는 매우 효율적인 것으로 보인다. 단, 장거리 라이딩에서는 매우 비효율적이며, 반드시 외장 배터리를 준비해야 할 것이다.
단점 1. 스마트폰 거치대 - 안드로이드의 파편화에 인해서 전용 마운트가 매우 부족하다. 비교적 메인 브랜드의 경우 간간히 튼튼한 마운트를 출시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아이폰의 그것보다는 현저히 부족한 수준이다. 매우 아쉽지만, 실시간으로 화면을 보면서 라이딩을 하는 것은 꿈에서만 가능 할듯하다. (배터리도 매우 빠른 속도로 소모 될 것이다.)
단점 2. 불안정한 OS - 안드로이드는 매우 불안정하다. 자주 일어나는 일은 아니지만, 가끔식 일시정지중 완전히 정지되는 경우가 있었다. 물론 그전의 내용은 저장이 되어 있었다. 하지만 매우 불쾌한 경험이었고, 이는 안드로이드 OS의 불안정과 깊은 연관이 있다고 판단된다.
단점 3. 엔도몬도의 ANT+ 지원 - 엔도몬도는 ANT+ 센서를 기본적으로 지원합니다. 하지만, 사용상 매우 불편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엔도몬도 측에서도 인지하고 있는 문제이며, 앞으로 고쳐질 계획인 없다고 한다. 따라서 정상적인 ANT+ 센서를 사용하려면 IpBike와 같은 못생긴 어플을 따로 사용해야 한다. 그런데 여기 또 문제가 있다. IpBike에서 트랙킹 정보를 엔도몬도에 직접적으로 업로드 할 수 없다. (근데 스트라바는 완벽히 지원하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